쓰레기 없는 생활_Zero Waste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는 일상 생활에서 쓰레기를 배출하지 않고, 불가피하게 쓰레기가 발생되는 경우 재사용 및 재활용을 통해 낭비 없는 생활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출처] <쓱싹쓱싹! 제로 웨이스트> 프로젝트 소개 |작성자 쓱싹쓱싹                           얼마 전 중국에서 플라스틱 폐기물 수입을 중단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쓰레기 대란이 일어나 한바탕 곤욕을 치렀습니다. 우리가 버려진 쓰레기는 소각되거나 매립이 되어 환경오염을 유발하지요. 우리는 하루 0.97kg, 1년에 343kg 쓰레기를 합니다. (2015년 기준, 전국평균) 커피 가게, 마트, 편의점을 이용하면서 너무 쉽게 쓰레기를 만들어 내곤 합니다. 플라스틱이 분해되어 *미세플라스틱이 되고 물과, 어패류에 쌓여 결국 우리 몸으로 들어오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바다의 숨통을 조이는 미세 플라스틱 매년 바다로 수백만 톤의 플라스틱 쓰레기가 유입됩니다. 그중에서도 치약∙세안제∙바디스크럽 에 흔히 사용되는 미세 플라스틱, ‘마이크로비즈(microbeads)’는 해양 생물들이 먹이로 착각하기 쉬워 생태계에…

Details

몸에 좋은 3월 제철음식

                                  우엉 (1~3월) 아삭아삭 씹는 맛이 매력인 뿌리채소 우엉! 당질의 일종인 이눌린이 풍부해 신장기능을 높여주고 풍부한 섬유소질이 배변을 촉진한답니다. 다이어트를 계획한다면 우엉을 적극 추천합니다. 꼬막 (11~3월) 겨울이 되면 시장에 나오기 시작하는 꼬막은 겨울 입맛을 깨우는 별미로 제격입니다. 어린이 성장발육…

Details

두근두근 새학기, 우리가 응원할게!

두근두근 새학기, 우리가 응원할게!

설렘으로 시작되는 새로운 학년, 새로운 학기.
하지만 기대보다 걱정이 앞서는 친구들이 있습니다.
모든 아이들이 신나는 설렘으로 새학기를 시작할 수 있도록
여러분이 함께 응원해주세요!

응원하기 ▶ http://bit.ly/2EWe1Ib

<영화> 리틀 포레스트

<영화> 리틀 포레스트 2018.02.28 (개봉) 103분, 전체관람가 (감독) 임순례 (주연) 김태리, 류준열, 진기주 “잠시 쉬어가도, 달라도, 평범해도 괜찮아! 모든 것이 괜찮은 청춘들의 아주 특별한 사계절 이야기” 시험, 연애, 취업… 뭐하나 뜻대로 되지 않는 일상을 잠시 멈추고 고향으로 돌아온 혜원은 오랜 친구인 재하와 은숙을 만난다. 남들과는 다른, 자신만의 삶을 살기 위해 고향으로 돌아온 ‘재하’, 평범한 일상에서의 일탈을 꿈꾸는 ‘은숙’과 함께 직접 키운 농작물로…

Details

탄소발자국 줄이는 8가지 방법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8가지 방법 하나. 에너지 절약형 조명  백열등 전구를 LED나 소형 형광등(CFL)전구로 교체합니다. 온실 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것은 물론,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어 일석이조! 현재 판매되고 있는 LED조명은 가장 에너지 효율이 높습니다. 백열전구보다 훨씬 적은 전기를 사용하면서 더 많은 빛을 만들어내죠. 형광전구 역시 백열전구에 필요한 전기의 1/4만을 사용합니다. LED전구와 형광전구는 사용기간또한 헐씬 깁니다. 백열전구의 평균 수명은 1,000시간이지만, 형광전구는 6,000시간에서 15,000시간, LED전구는 35,000시간에서 50,000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둘. 대중교통이나 자전거를 이용하거나 걷기  대중교통은 에너지 효율이 높은 이동 방법입니다. 걷기나 자전거 타기는 여기에 더해 운동까지 겸할 수 있는, 건강한 방법입니다. 휘발유를 사용하는 자동차는 이산화탄소 뿐만 아니라 각종 오염물질을 배출합니다. 유한한 자원인 석유를 더 많이 뽑아내기 위해, 우리는 사라질 위기에 처한 아름다운 자연(예를 들면 북극)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셋. 고기 덜 먹기  일주일에 하루만 ‘고기 없는 날’로 정해도,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매일 고기를 먹는다면 하루 걸러씩 먹거나, 하루에 한끼만 고기를 먹는 식으로 조금씩 줄여보세요. 가축을 키우면서 발생되는 탄소량은 전 세계 온실 가스 배출량에서 엄청난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UN에서는 18%정도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동물들의 사료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많은 양의 탄소가 배출되는 것은 물론, 소를 비롯해 가축들이 내뿜는 메탄가스 등이 이 온실 가스의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가축들을 기르는 목초지를 만들기 위해 벌어지는 산림 벌채 또한 온실 가스 배출 원인에 포함됩니다. ※햄버거 하나를 만들기 위해 1.5평 숲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1주일에 하루! 고기를 안 먹으면? (연간통계) 자동차 500만대 스톱효과(영국기준), 온실가스 배출량 억제 (1인당 2,268kg 이산화탄소 감축), 물부족 문제 해결 (1인당 132,400리터 절약), 축산업의 기후변화 기여도 51%…

Details

삶의 질을 높이는 건강한 휴가 문화, 나부터 만들어가요!

. 2016년 여행회사 익스피디아에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나라별 사용한 휴가일 수는 프랑스 30일, 영국 25일, 호주 15일, 미국 12일, 일본 10일을 우리나라는 15일 중 8일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계 평균 휴일 20일의 절반도 되지 않았습니다. 지에이에스디(GASD)는 연차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문화체육관광부 <휴가 문화개선 캠페인>에 발맞춰 직원들의 삶의 질 향상과 피로경감을 위해, 연차 사용일수를 공지, 연차 사용을…

Details

지에이에스디(GASD) 자율출퇴근제를 소개합니다

지에이에스디의 <자율출퇴근제>를 소개합니다.

지에이에스디(GASD)는 2014년부터 직원들을 위한 복지정책으로 <연차제도>와 함께 한달에 한번 2시간 늦은출근이나 2시간 빠른 퇴근을 할 수 있는 <자율출퇴근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공공기관의 조기출퇴근제>가 월~목요일까지 초과근무함으로써 금요일 2시간 조기 퇴근제가 운영되는
반면 지에이에스디의 <자율출퇴근제>는 조건없이 한달에 한번 누구나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1년이면 24시간 짧지 않은 시간임을 알 수 있습니다.

지에이에스디 직원들은 이 시간을 이용해 여가활동이나 휴식을 취하는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공공기관뿐 아니라 민간기업도 조기퇴근으로 “가족과 함께 하는 날”이 확산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문화가 있는 날 (매월 마지막주 수요일)
1. 오후 5시~9시 영화관 5천원 관람가능
2. 조선 4대궁궐 무료개방

3. 프로스포츠 관람료 50% 할인 등 혜택

조기퇴근제 ‘가족과 함께하는 날’을 아시나요?

매월 마지막 주 평일 퇴근 시간을 2시간 앞당겨 단축 근무하는 것인데요.

2017년 4월 14일 인사혁신처를 시작으로 21일 법제처, 26일 문화체육관광부와 중소기업청, 28일 기획재정부가 참여했습니다. 현재 17개 공공기관에서 시범 운영 중이며, 운영성과를 평가하여 하반기에는 전체 공공기관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입니다.

조기 퇴근을 하면 취미나 여가활동을 더욱 여유롭게 즐길 수 있고 일찍 퇴근하면 차가 막히는 시간대를 피할 수 있어 그 효과는 배가 되기도 합니다. 

반대로 업무가 몰리는 금요일 시행으로 업무에 지장이 갈수도 있다는 지적과 민간기업의 참여 없이 그들만의 잔치로 끝날 가능성이 커 별다른 효과가 없을 것이라는 평가도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5일 근무제가 정착하기 시작한 그 시기의 직장인은 토요일에 출근을 안 하면 업무가 더 많아질 것이라 생각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주5일 근무제로 고용은 증가하였고 사회 구성원 전체의 생활만족도 지수가 개선되었으며, 늘어난 시간은 여가활동 및 자기계발 등에 활용하면서 근로시간 단축 등 일하는 문화가 개선되었습니다.

지난해 미국 스탠퍼드대 연구에 따르면 주 근로시간이 50시간을 넘어서면 생산성이 급격하게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에서는 주당 52시간 이상 일하는 근로자 중 24.1%가 “작업 중 낭비되는 시간이 10%가 넘는다”고 답했습니다.

민간기업의 인사담당자 가운데 절반 이상은 금요일 4시 퇴근제에 대해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응답자의 58%가 ‘긍정적이다’라고 답했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한달에 한번씩 직원들에게 여행이나 휴식 등 여유있는 삶을 제공할 수 있어서’ 40%
‘제도 도입 시 직원들의 만족도가 높을 것 같아서’ 34.7%
‘근무환경의 변화로 기업 이미지 개선이 가능해서’ 16%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부정적이다'(42%)라고 답한 인사삼당자들은 ‘현실적으로 인력난 및 기업 특성상 4시 칼퇴근이 불가능해서(37.7%) 등을 주요 이유로 꼽았습니다.

한 달에 한 번 일찍 퇴근해 가족 또는 연인, 친구들과 더 많은 추억을 쌓을 수 있게 된다면,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지 않을까요? 조기 퇴근제, 좋은 취지로 도입된 만큼 근로 관행을 개선하여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가정과 직장생활을 병행할 수 있는 문화가 확산되어 ‘가족과 함께하는 날’이 많은 근로자에게 적용되고 활용되었으면 합니다.

출처: 기획재정부

 

8월 제철음식, 제철과일

                            옥수수 7~9月 칼로리 106Kcal (100g) 톡톡 터지는 알갱이가 씹는 맛을 주는 여름철 간식 옥수수. 옥수수만 먹지 말고 옥수수수염도 차로 끓여 드셔 보세요. 이뇨 효과에 아주 좋답니다. 더 알아보기 ▶ http://bit.ly/298W76S 전복 8~10月 칼로리 79Kcal (100g) 바다의 명품 전복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Details

해피빈 콩 기부하기!

                                      “하루 1개 글을 쓰면 쌓이는 해피빈 콩! 2016년 반년이 지나니 수십개가 쌓여 있어요! 해피빈 콩 기부해 보시는건 어떨까요?”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의 2016년 활동을 응원합니다 http://bit.ly/29kokbu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KBS1 동행 66화] 사랑해 아들 (6/4방송) http://bit.ly/299FhbI <세이브더칠드런> 2016년 활동을 응원합니다…

Details

7월 제철음식, 제철과일

                                옥수수7~9月 칼로리 106Kcal (100g) 톡톡 터지는 알갱이가 씹는 맛을 주는 여름철 간식 옥수수. 옥수수만 먹지 말고 옥수수수염도 차로 끓여 드셔 보세요. 이뇨 효과에 아주 좋답니다.  더 알아보기 ▶ http://bit.ly/298W76S 감자 6~9月 칼로리 66Kcal (100g) 고구마와 함께 대표적인 간식거리이자 다양한…

Details